대학생 필독! 학자금대출 조건·이자·상환 방식 완벽 가이드

대학생 필독! 학자금대출 조건·이자·상환 방식 완벽 가이드

인재가 곧 자원인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70.6%(25~34세 청년층 기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등교육 이수율이 OECD 국가 중 17년째 부동의 1위인데요. 그 이면에는 목돈이 큰 부담인 대학 학자금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한국장학재단》에서는 학자금 부담을 줄이고자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하여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금융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대학생 학자금대출 조건과 이자 계산, 상환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목차

대학생 학자금대출 조건

(출처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조건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대학생 대상입니다. 학자금 대출 사업은 서민 가계에 학비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 이유로 학업을 포기하는 사람이 없도록 사회적 형평성을 확보하는 게 목적입니다. 1980년대까지 궁핍한 가정의 장남이나 장녀가 동생들 학비를 부담하곤 했는데요. 이제는 국가 기관이 정책적으로 교육 받고자 하는 이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학생 학자금대출 조건을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등 세 가지 유형에 대해 나누어 설명합니다.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조건

나이 기준 조건은 학부생 만 35세 이하, 대학원생 만 40세 이하여야 하고 소득 기준 조건은 소득분위 1∼8구간 이하여야 합니다. 단,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인 경우에는 소득 제한이 없습니다. 이수 학점 기준 조건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단, 신입생‚ 대학원생‚ 졸업 학년 학생 및 장애인의 경우에는 이수학점 조건은 없습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조건

(출처 : 한국장학재단)

나이 기준 조건은 만 55세 이하여야 하고 소득 기준 조건은 소득분위 9∼10구간에 해당해야 합니다. 다자녀 가구 혜택은 없습니다. 성적 기준 조건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고 직전 학기 성적 70/10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신입생‚ 대학원생‚ 졸업 학년 학생 및 장애인의 경우에는 이수 학점 조건은 없습니다. 또한 신입생의 경우 직전 학기 성적 기준은 없습니다. 특히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조건은 기존 학자금대출 연체자 또는 신용도판단정보 보유자는 대출이 제한되니 참고 바랍니다.  

농어촌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출처 : 한국사이버외국어대학교)

농어촌출신 학자금 융자는 농어촌에 180일(6개월) 이상 거주하는 학부모의 자녀 또는 학생 중에 다음 소득 조건이 충족해야 합니다. 

  • 농어업인: 소득 구간과 무관하게 학자금 융자 가능
  • 비 농어업인: 소득분위 9구간 이상은 학자금 융자 대상에서 제외 됨
  • 취약계층 가구 및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는 소득 구간 상관없이 융자 가능 

성적 기준 조건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고 직전 학기 성적 70/10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신입생‚ 졸업 학년 학생 및 장애인의 경우에는 이수학점 조건은 없습니다. 또한 신입생의 경우 당연히 직전 학기 성적 기준은 없습니다. 기존 학자금대출 연체자 또는 “신용도 판단 정보” 보유자는 대출이 제한되니 주의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하는 법

(출처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는 대출 이자 계산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이때 이자 계산 방식은 월 수 기준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실제 납부하는 이자인 날 수 기준 이자와 약간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날 수 기준은 보통 365일을 기준으로 하고 윤년은 366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은 기본적으로 “대출 원금 × 연 이자율 × (대출 일수 ÷ 365)”입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을 연 1.7% 이율로 2년 동안 빌렸다면 부담해야 할 총 이자는 (1000만원 × 0.017 × (730 ÷ 365) = 34만 원이 됩니다. 여기에 거치 기간과 상환 방식에 따라 매 달 갚아야 할 금액에 차이가 생깁니다. 학업 중에는 거치 기간으로 원금은 그대로 두고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지연배상금률

매 학기 대출금리는 한국장학재단 사이트의 《학자금대출 > 학자금대출 안내 > 학자금대출 소개하기 > 학자금대출 금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5년 2학기는 변동금리로 연 1.7%가 적용됩니다. 연체될 경우에 지연배상금이 붙으니 주의 바랍니다. 지연배상금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   출   시   기지  연  배  상  금  률
시행일 ~ 2029년 7월 11일연체 기간이 3개월 이하인 경우 연 7% 연체 기간이 3개월 초과인 경우 연 9%
2019년 7월 12일부터연체 기간에 상관없이 연 6% 적용
2020년 1학기 대출대출금리에 연체가산금리 2.5% 더해 적용
2020년 2학기부터 신규대출대출금리에 연체가산금리 2.0% 더해 적용

학자금대출 상환 방식 

(출처 :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상환 방식은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원리금균등상환을 선택하면 매월 동일한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게 됩니다. 원금균등상환을 선택하면 매월 동일한 원금을 납부하고 잔여 원금에 따라 이자를 계산해서 상환하기 때문에 매월 납부하는 금액이 변동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은 졸업과 동시에 상환을 시작해야 합니다. 상환 기간은 거치 10년, 상환 10년을 합해 최장 20년까지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취업 후 소득이 발생하면 상환을 시작합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상환 금액이 결정되므로 소득이 높아지면 상환 금액도 많아집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상환의무 

참고로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상환의무” 제도는 대출 실행시점부터 대출 원금과 이자에 대해 상환의무가 발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상환의무는 연간소득금액이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과 증여재산 등이 생기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상환 금액은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이자와 원금을 합한 다음 상환율을 곱해서 산정하는데 상환율은 대학생 20%, 대학원생은 25%입니다. (참고 :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사업

대학생 학자금대출 이자 지원 사업이란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중위소득 5구간 이하 가구, 다자녀가구, 실직⋅폐업⋅ 육아휴직, 재난 발생 지역 가구에 해당하면 졸업 후 최대 3년까지 이자가 면제되는 제도입니다. 이때 이자는 단리로 계산되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등의 혜택도 제공하므로 지자체나 지역 장학재단에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

세계비즈 보도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2025년 현재 세계 GDP 순위에서 13위를 기록할 전망인데요. 이는 높은 교육열을 통해 국가 경제를 선도할 인재들을 배출한 점도 기여한 바가 큽니다. 그래서 “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는 말도 있죠. 공부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정책적 제도가 더 다양하게 도입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대학생 학자금대출 조건과 이자 계산, 상환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자금대출에 대한 모든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목차